생애주기별 복지서비스 제공능력(LC) | 인간 발달의 생애주기별로 특화된 사회복지 욕구가 있음을 이해하고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 | 지식 | ∙ 인간 발달단계별 주요 과업 및 심리 사회적 특성에 대한 지식
∙ 사회부적응에 대한 지식
∙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서비스의 역할에 대한 이해
∙ 개인, 가족, 집단별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대한 기초지식
∙ 지역복지의 역사, 개념, 실천모델 대한 지식
∙ 지역사회(소속)의 복지에 대한 욕구 및 현황
∙ 사회복지 관련 정부 정책, 법률
∙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선례 | LC-K | |
기술 | ∙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상담기술 습득
∙ 생애주기별 욕구 조사를 위한 방법과 분석 기술
∙ 복지자원 파악을 위한 조사방법과 분석 기술
∙ 프로그램 기획, 실행, 관리 및 평가를 위한 기술 습득
∙ 지역복지의 실천 방법 및 기술
∙ 지역사회에 당면한 문제와 실천과제를 파악하는 기술
∙ 문제를 구조화하는 기술
∙ 사회복지서비스 개발, 평가방법 | LC-S |
태도 | ∙ 인간 보편에 대해 넓은 이해
∙ 생애주기별 사회부적응 발생 가능성을 인정하며, 인간존중의 가치를 실천하는 태도
∙ 사회 전 범위 영역에서 넓게 문제를 보려는 태도
∙ 해결책을 제시할 때 중립적으로 제시하려는 태도
∙ 공과 사를 구분하여 법을 사회복지 실천을 하려는 태도
∙ 관련 법을 준수하려는 태도
∙ 지역사회의 한정된 예산을 적절하게 사용하려는 태도 | LC-A |
공공부문 복지서비스 제공능력(PS) |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제공하는 공공복지 정책을 기반으로 취약계층의 복지 실현을 위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능력 | 지식 | ∙ 사회사업의 개념, 윤리 이론
∙ 정부의 공공부문 복지서비스
개념 및 종류
∙ 보험에 대한 지식
∙ 공공부문 사회복지 인재의 역할
∙ 공공·민간 복지자원 전달체계 지식
∙ 학교 교육, 학교 현장, 학생의 특성에 대한 지식
∙ 현대 장수사회 특성에 대한 지식
∙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성숙과 죽음의 특성에 대한 지식
∙ 장례에 대한 지식
∙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 가족의 개념
∙ 해외와 국내의 다문화 복지 제도 에 대한 지식
∙ 민간과 공공부문 연계에 대한 이론적 지식 습득 | PS-K | |
기술 | ∙ 인권 보호 방법론
∙ 사회사업의 방법론
∙ 사회문제 인과 관계 분석 방법
∙ 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상담기술
∙ 의사소통 능력
∙ 공공부문 복지서비스를 상황에 맞게 선택하는 능력
∙ 공공부문 복지서비스를 상황에 맞게 안내하고 전달하는 능력
∙ 보험 적용 방법
∙ 해외의 복지제도와 국내의 복지제도 비교 분석 능력
∙ 취약계층을 위한 자원연계망 구축과 관리 기술 습득
∙ 제안서 작성의 기술과 각종 공적 문서 작성의 기술 | PS-S |
태도 | ∙ 사회사업 윤리를 지키려는 태도
∙ 사회문제를 적극적으로 통찰하고 인과 관계를 파악하려는 태도
∙ 적극적 의사소통 하려는 태도
∙ 인간 특성 차이를 존중하려는 태도
∙ 다문화에서 오는 차이를 존중하려는 태도
∙ 인권을 존중하려는 태도
∙ 관련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알아보고 상황에 맞게 제공하려는 태도
∙ 종교·문화·정치적 선호에 가치중립성을 견지하는 태도
∙ 사회구조와 취약계층, 사회문제에 대한 비판적 이해의 태도 | PS-A |
지역 복지공동체 활성화 능력(CO) | 구성원의 능력 강화와 자원 발굴·동원·연계를 통해 공동체의 복지를 증진하는 능력 | 지식 | ∙ 지역사회 사정, 문제분석, 강점분석 이해
∙ 지역사회의 지배적 가치와 권력 구조, 서비스 전달체계 지식
∙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개발하기 위한 지식
∙ 임파워먼트하는 과정에 대한 이해
∙ 구성원들 간의 갈등 관계를 이해·조정하는 방법 이해
∙ 사회적 행동의 다양한 방식에 대한 이해 | CO-K | |
기술 | ∙ 조직 간의 연계 및 구성원 간의 네트워킹
∙ 리더 발굴 및 육성
∙ 자원봉사자 발굴/관리
∙ 리더십(중재자와 조력자의 역할)
∙ 임파워먼트 기법
∙ 갈등관리 전략 행사
∙ 사회적 참여, 법적인 권력 행사의 방법 습득 | CO-S |
태도 | ∙ 지역사회의 문제와 욕구에 접근하는 객관적 태도
∙ 적극적 문제해결 태도
∙ 사회적 약자에 대한 기회균등과 권리향상을 추구하는 태도 | CO-A |
사회서비스 행정 능력(SA) | 사회서비스를 기획·관리·평가하는 능력 | 지식 | ∙ 대내외 환경을 분석하여 사회복지조직의 비전을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경영전략을 제시하기 위한 지식
∙ 사회복지조직의 인적/물적 자원 및 정보 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지식
∙ 사회서비스제도의 형성 과정과 성과에 대한 체계적 이해
∙ 사회과학의 연구 방법에 대한 이해 | SA-K | |
기술 | ∙ 사회과학의 연구 방법에 대한 이해
∙ 가치 천명기술
∙ 조직의 외적·내적 여건분석기술
∙ 전략적 기획 수립 기술
∙ 인적·물적 자원 관리
∙ 서비스품질관리
∙ 성과 평가를 위한 양적/질적 연구 실행 기술 | SA-S | |
태도 | ∙ 성과 평가를 위한 양적/질적 연구 실행 기술
∙ 과학적 합리성
∙ 조직의 사회·정서적 측면에 대한 민감성
∙ 평가 결과와 그에 따른 변화에 대한 열린 태도 | SA-A | |
사회적 경제 선도 능력(SE) | 사회적기업 또는 협동조합 등 사회적 경제 관련 조직의 창업 및 경영을 위한 제도 및 절차에 대한 이해와 실천 능력 | 지식 | ∙ 비영리 조직, 비정부조직, 시민사회의 정의, 변천사, 특성, 의의, 발전방안, 사례 연구, 과제 등에 대한 지식
∙ 사회적 경제의 원리
∙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창업 요건과 절차
∙ 사회적기업 (협동조합)의 경영, 발전 과정 및 전망에 대한 지식
∙ 지역사회 조직화 이론 | SE-K | |
기술 | ∙ 시장/욕구 조사
∙ 마케팅 기법
∙ 사회서비스사업 기획 능력
∙ 사회서비스조직 인사관리 능력
∙ 사회서비스조직 직원개발 능력
∙ 사회서비스조직 재무관리 능력
∙ 사회서비스조직 사무관리 능력
∙ 사회서비스조직 환경(시설)관리
∙ 사회서비스조직 자원개발 능력
∙ 사회서비스조직 정보관리 능력
∙ 사회서비스사업 평가 능력 | SE-S |
태도 | ∙ 사회적 기업가 윤리, 공공성
∙ 사회적 경제 체제에서의 복지 가치를 구현하고자 하는 태도
∙ 사회적기업을 운영할 때 법을 준수하려는 태도
∙ 사업 관련 사람을 대할 때 진심으로 대하고 소통하려는 태도 | SE-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