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역량 | 내용 | KSA | 설명 | 코드 | 관련 교과목 | |
---|---|---|---|---|---|---|
생애주기별복지서비스제공역량(LC) | 인간발달의 각 단계 별로 특화된 사회복지욕구가 있음을 이해하고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 | 지식 | 인간발달 단계별 주요 과업 및 심리사회적 특성 이해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서비스의 역할에 대한 이해 | LC-K | ||
기술 |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상담 기술 습득 욕구조사와 복지자원 파악을 위한 조사방법과 분석기술 프로그램 기획, 실행, 관리 및 평가를 위한 기술 습득 | LC-S | ||||
태도 | 생애주기별 사회부적응 발생가능성을 인정하며, 모든 인간은 이를 극복할 강점이 있음을 알고, 인간존중의 가치를 실천하는 태도 | LC-A | ||||
공공부문 복지서비스 제공역량 (PS) | 취약계층의 복지 실현을 위한 민·관 자원 연계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추진할 수 있는 능력 | 지식 | 사회구조와 취약계층, 사회문제에 대한 비판적 이해
민간과 공공부문 연계에 대한 이론적 지식 습득 | PS-K | ||
기술 | 취약계층을 위한 자원연계망 구축과 관리 기술 습득 제안서 작성의 기술과 각종 공적 문서 작성의 기술 | PS-S | ||||
태도 | 취약계층에 대한 우선 서비스 제공을 실천하는 태도 종교·문화·정치적 선호에 가치중립성을 견지하는 태도 | PS-A | ||||
학대 및 폭력가정의 위기관리 및 개입역량 (CI) | 아동학대 및 가정폭력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위기상황 극복을 위한 통합적 서비스 관리 능력 | 지식 | 아동학대와 가정폭력 이론에 대한 비판적 이해 가해자 관리 및 피해자 지원 관련 법제도의 이해 위기개입과 통합적 서비스망 구축에 대한 이론적 지식 | CI-K | ||
기술 | 피해자에 대한 심리정서적 위기 개입을 위한 상담 기술 학대와 폭력 가해자 임파워먼트 기술 학대와 폭력 가해자의 재활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기술 위기개입을 위한 통합적 서비스 모델 개발·관리 기술 | CI-S | ||||
태도 | 학대와 폭력가정의 무기력을 이해하고, 포용하는 태도 가치중립적 태도로 위기해결에 집중하는 태도 통합 서비스망 내 전문가들을 존중하며 협업하는 태도 | CI-A | ||||
보건·정신건강서비스 제공역량 (MH) | 지역사회 정신건강과 건강관리 욕구를 사정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 | 지식 | 정신건강과 의료문제의 개인력 분석을 위한 의학지식 보편적 보건서비스 실현을 위한 의료법 체계 이해 정신건강 사례관리의 개념과 이론에 대한 이해 | MH-K | ||
기술 | 정신보건 서비스에 대한 가족 교육과 상담기술
집단상담의 기술 네트워크 구축과 사례관리 조정과 운영의 기술 | MH-S | ||||
태도 | 윤리적 딜레마의 이해와 사회정의 및 인권존중의 가치 정신장애인의 사회 통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 | MH-A | ||||
학교복지서비스 제공역량(SS) | 학교교육의 목적달성을 위해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이해하고, 학교적응력을 증진시키는 능력 | 지식 | 교육복지의 실현을 위한 정책적 방향에 대한 이해 생태체계적 지식을 활용한 학교부적응 원인의 이해
| SS-K | ||
기술 | 학생과 학부모, 교사 면담을 위한 상담기술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또래집단 운영 기술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위한 이벤트 기획 및 실행 기술 | SS-S | ||||
태도 | 학생의 정서와 행동에 민감하게 대처하는 태도 청소년 문화와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 취약계층 학생의 교육권과 교육복지를 추구하는 태도 | SS-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