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주기별 복지서비스 제공능력(LC) | 인간 발달의 생애주기별로 특화된 사회복지 욕구가 있음을 이해하고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 | 지식 | ∙ 인간 발달단계별 주요 과업 및 심리 사회적 특성에 대한 지식
∙ 사회부적응에 대한 지식
∙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서비스의 역할에 대한 이해
∙ 개인, 가족, 집단별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대한 기초지식
∙ 지역복지의 역사, 개념, 실천모델 대한 지식
∙ 지역사회(소속)의 복지에 대한 욕구 및 현황
∙ 사회복지 관련 정부 정책, 법률
∙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선례 | LC-K | |
기술 | ∙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상담기술 습득
∙ 생애주기별 욕구 조사를 위한 방법과 분석 기술
∙ 복지자원 파악을 위한 조사방법과 분석 기술
∙ 프로그램 기획, 실행, 관리 및 평가를 위한 기술 습득
∙ 지역복지의 실천 방법 및 기술
∙ 지역사회에 당면한 문제와 실천과제를 파악하는 기술
∙ 문제를 구조화하는 기술
∙ 사회복지서비스 개발, 평가방법 | LC-S |
태도 | ∙ 인간 보편에 대해 넓은 이해
∙ 생애주기별 사회부적응 발생 가능성을 인정하며, 인간존중의 가치를 실천하는 태도
∙ 사회 전 범위 영역에서 넓게 문제를 보려는 태도
∙ 해결책을 제시할 때 중립적으로 제시하려는 태도
∙ 공과 사를 구분하여 법을 사회복지 실천을 하려는 태도
∙ 관련 법을 준수하려는 태도
∙ 지역사회의 한정된 예산을 적절하게 사용하려는 태도 | LC-A |
공공부문 복지서비스 제공능력(PS) | | 지식 | ∙ 사회사업의 개념, 윤리 이론
∙ 정부의 공공부문 복지서비스
개념 및 종류
∙ 보험에 대한 지식
∙ 공공부문 사회복지 인재의 역할
∙ 공공·민간 복지자원 전달체계 지식
∙ 학교 교육, 학교 현장, 학생의 특성에 대한 지식
∙ 현대 장수사회 특성에 대한 지식
∙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성숙과 죽음의 특성에 대한 지식
∙ 장례에 대한 지식
∙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 가족의 개념
∙ 해외와 국내의 다문화 복지 제도 에 대한 지식
∙ 민간과 공공부문 연계에 대한 이론적 지식 습득 | PS-K | |
기술 | ∙ 인권 보호 방법론
∙ 사회사업의 방법론
∙ 사회문제 인과 관계 분석 방법
∙ 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상담기술
∙ 의사소통 능력
∙ 공공부문 복지서비스를 상황에 맞게 선택하는 능력
∙ 공공부문 복지서비스를 상황에 맞게 안내하고 전달하는 능력
∙ 보험 적용 방법
∙ 해외의 복지제도와 국내의 복지제도 비교 분석 능력
∙ 취약계층을 위한 자원연계망 구축과 관리 기술 습득
∙ 제안서 작성의 기술과 각종 공적 문서 작성의 기술 | PS-S |
태도 | ∙ 사회사업 윤리를 지키려는 태도
∙ 사회문제를 적극적으로 통찰하고 인과 관계를 파악하려는 태도
∙ 적극적 의사소통 하려는 태도
∙ 인간 특성 차이를 존중하려는 태도
∙ 다문화에서 오는 차이를 존중하려는 태도
∙ 인권을 존중하려는 태도
∙ 관련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알아보고 상황에 맞게 제공하려는 태도
∙ 종교·문화·정치적 선호에 가치중립성을 견지하는 태도
∙ 사회구조와 취약계층, 사회문제에 대한 비판적 이해의 태도 | PS-A |
위기관리 및 통합적 개입 능력(CI) | 가정, 학교/기관, 지역사회에서의 위기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위기상황 극복을 위한 통합적 서비스 관리 능력 | 지식 | ∙ 임상실천 개념과 지식
∙ 학대 및 가정폭력, 자살 등 위기 상황에 대한 개념 및 종류
∙ 2차 피해 가능성에 대한 지식
∙ 국가의 위기관리 모델 개념
∙ 국가의 위기관리 관련 해당 법규에 대한 지식
∙ 국가 위기관리 통합적 서비스 종류에 대한 지식
∙ 가해자 관리와 피해자 지원 관련 법 제도의 이해
∙ 위기개입과 통합적 서비스망 구축에 대한 이론적 지식 | CI-K | |
기술 | ∙ 피해자에 대한 심리 정서적 위기개입을 위한 상담기술
∙ 피해자 관련 위기 상황 문제 인식 및 사정하는 능력
∙ 임상실천을 위해 임상 관련 전문가들과 사건의 정황과 인과 관계를 명확히 소통하는 기술
∙ 임파워먼트 기술
∙ 재활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기술
∙ 위기개입을 위한 통합적 서비스 모델을 관리하는 능력
∙ 국가의 위기 관리 모델을 기반으로 정책을 제안하거나 개발하는 능력 | CI-S |
태도 | ∙ 위기 상황에서의 무기력을 이해하고, 포용하는 태도
∙ 학대와 가정폭력 등 다양한 이론에 대한 비판적 이해
∙ 피해자를 우선시하는 태도
∙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게 신중히 해결책을 제시하는 태도
∙ 인과 관계를 파악하기 전까지 상황을 객관적으로 주시하는 태도
∙ 가치 중립적 태도로 위기해결에 집중하는 태도
∙ 통합 서비스망 내 전문가들을 존중하며 협업하는 태도 | CI-A |
신체 정신 사회적 보건복지 서비스 제공 능력(MH) | 지역사회 신체, 정신건강과 건강관리 욕구를 사정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 | 지식 | ∙ 정신건강과 의료문제의 개인력 분석을 위한 의학지식
∙ 보편적 보건서비스 실현을 위한 의료법 체계 이해
∙ 정신건강 사례관리의 개념과 이론에 대한 이해 | MH-K | |
기술 | ∙ 신체 정신 사회적 보건복지에 대한 가족 교육과 상담기술
∙ 관계 형성, 면접,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기술
∙ 집단상담의 기술
∙ 네트워크 구축과 사례관리 조정과 운영의 기술 | MH-S |
태도 | ∙ 윤리적 딜레마의 이해와 사회정의 및 인권존중의 가치
∙ 정신장애인의 사회통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 | MH-A |
맞춤형 복지서비스 진단 및 제공 능력(SS) | 서비스 분야 및 임상 분야에 대한 사회서비스 전문지식 및 운영 실무능력 | 지식 | ∙ 임상실천 지식과 개념
∙ 서비스 분야, 신 서비스 분야에 대한 지식
∙ 복지의 실현을 위한 정책적 방향에 대한 이해
∙ 생태 체계적 지식을 활용한 사회부적응 원인의 이해
∙ 조직, 환경, 제도에 대한 이해 | SS-K | |
기술 | ∙ 서비스 대상자를 위한 상담기술
∙ 사회부적응을 위한 사회서비스 운영 기술
∙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위한 이벤트 기획 및 실행 기술
∙ 사회복지 임상 문제 정의 및 인과 관계 분석 기술
∙ 효과적 개입을 위한 협력 및 파트너십 창출 및 관리 기술 | SS-S |
태도 | ∙ 서비스 대상자의 정서와 행동에 민감하게 대처하는 태도
∙ 문화와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
∙ 취약계층의 인권과 복지를 추구하는 태도
∙ 적극적 문제해결 태조
∙ 사회적 정의와 인권존중의 자세
∙ 현장에서 위기 및 문제를 파악하고 신속하게 처리하는 자세 | SS-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