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학기 | 교과목명(영문명) | 교과목설명 | 권장 선이수 교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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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4차산업혁명과사회복지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Social Welfare) |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개념과 복지 분야와의 연관성을 이해하고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의 기술 발전과 사회복지에서 기술 통합의 이해 증진과 함께 복지 기술과 관련된 윤리적,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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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사회복지현장의이해 | 각 전문 영역에 해당하는 실무현장 방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현장연계 교과목 | |
2-1 | 사회서비스론 | 사회서비스에 관해 이론적, 정책적, 행정적 차원에서 지식과 현황을 이해하고, 사회서비스의 기획과 실행, 평가를 위한 기초역량 함양 | |
사회서비스와디지털기술 (Social Services and Digital Technology) | 사회서비스 현장에서 사용되는 주요 디지털 기술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과 디지털기술을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이슈를 학습하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역량, 디지털기술이 사회복지 현장에 가져오는 변화를 이해하고, 디지털기술을 통해 사회서비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 | ||
아동복지론 |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 이를 위하여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 | ||
돌봄과사회서비스 | 고령화 사회 진입에 따라 와상노인들의 급증으로 인해 개호(care)의 필요성 대두. 이에 노인 개호의 기술을 익히고 우리나라 상황에 맞는 사회적 지원 시스템 검토 | ||
2-2 |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 사회문제를 근원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시각과 분석력 을 키우고 그 해결책을 모색함으로써 어떻게 사회복지 대책을 세울 것인가를 탐구함 | |
청소년복지론 | 청소년에 대한 개념 및 생애주기 중 청소년기의 특성에 대한 이해. 청소년 관련 주요 이슈에 대한 프로그램 및 개입방법 고찰 및 개발 | ||
사회보장론 | 복지국가를 구성하는 핵심요소로서 사회보장제도의 위상과 성격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를 인식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적 입장에서 사회보장제도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습득 | ||
가족복지론 (Family Welfare) | 사회변화가 가족에 미치는 영향, 이에 따른 한국 가족의 구조적 및 기능적 변화, 가족정책의 개념 및 이슈 고찰. 가족과 관련된 사회문제(아동학대, 아내학대문제, 이혼 및 재혼가족, 미혼모가족, 성폭력피해자 및 가족, 알코올 및 약물중독자 가족, 치매노인가족 등) 완화 및 해결을 위한 접근법 학습 | ||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People with Disabilities) | 장애 개념과 장애 유형 및 장애인 현황,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이념․가치, 장애에 관한 이론적 접근, 생애주기 접근, 장애 유형별 서비스, 장애인 복지 관련 법, 정책, 행정 및 전달체계, 서비스, 가족, 고령화, 성, 여가 등 장애인 복지 핵심 이슈와 과제, 장애인 복지 실천방법과 기술, 한국 장애인 복지의 실천 과제 등에 대한 이해로 구성 | ||
3-1 | 빈곤론 | 급속한 사회경제적 발전에도 불구하고 현대사회의 중심적인 사회문제로 확대 재생산 되고 있는 빈곤문제들의 양상과 원인, 그리고 이에 대응코자 마련된 주요 빈곤대책들의 유형과 특성, 쟁점에 대한 체계적인 인식과 이해를 제고 | |
의료사회복지론 (Social Work in Health Care) | 사회복지 전문가는 생애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건강과 질병의 문제가 인간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는지 이해하고, 이와 관련한 사회복지의 제도와 정책, 서비스 등을 포괄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예방-치료-사회복귀의 건강연속성 개념을 학습하고, 병원과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병원 내 의료사회복지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건강증진과 돌봄과 관련한 사회복지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보건의료 및 의료보장정책과 병원 내 다양한 의료사회복지 실천을 학습하게 되며, 특히 사람들의 삶을 위협하는 다양한 질환은 어떤 심리사회적 영향을 미치며, 이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들은 무엇인지 탐색함 | ||
정신건강사회복지론 (Social Welfare In Mental Health) | 정신보건사회복지론은 정신건강과 사회복지가 만나는 영역에서 정신질환의 예방과 회복 뿐 아니라 일반 시민의 정신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학문이자 실천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따라서 이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사로서 정신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도전과 문제들을 다룰 수 있는 기본 관점과 지식을 습득하도록 돕고 동시에 정신건강사회복지사로서의 진로를 탐색해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하여 여기서는 정신건강복지와 관련된 개념과 관점, 역사와 현안, 법과 제도, 이론과 실천방법 등을 학습하고 이를 토지의 쟁점들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서비스와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숙지함으로써 정신대로 다양한 정신건강사회복지에 필요한 실천역량을 습득하도록 한다. 특히 최근 개정된정신건강복지법에 따라 더욱 그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정신장애인의 인권(권리)와 복지의 쟁점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서비스와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숙지함으로써 정신건강사회복지에 대한 전문성 함양 | ||
지역사회와 사회서비스 | 지역사회에 근거하여 지역주민의 역량강화 및 사회통합을 추구하기 위해 지역사회 조직화의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고, 지역사회의 문제예방 및 해결을 위해 조직화를 활용하는 능력 향상 | 지역사회복지론 | |
3-2 | 사회복지경제론 | 사회복지와 경제의 접목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융복합 교과목으로서, 인간과 시장에 대한 생물학, 심리학, 경제학 등의 융복합적 관점을 토대로 인간의 속성과 제도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함으로써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나가는데 필수적인 역량 함양 | |
사회서비스조직경영 (Social Service Organization Management) | 사회서비스조직경영에서 수행되는 인사와 재무관리 관련 이론 및 실제를 학습함 |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 사회복지법의 기본시각으로서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 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 후,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서 수행되어지는가를 이해함으로서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 | ||
NGO와NPO | 비영리조직, 비정부조직, 그리고 시민사회의 정의, 변천사, 특성, 의의, 발전방안, 사례 연구, 그리고 과제 등에 관해 논의 | ||
사회복지와 데이터 (Social Welfare and Data) | 정보이론의 일반적 이해와 다양한 정보네트워크와 관련한 사회복지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또한 사회복지실천과 관련한 정보운용실태 및 외국사례 등에 대한 자료 탐색 및 조사를 실시하여 실무에 적용가능한 복지정보운용체계 등을 학습 | ||
4-1 | 현장실습(단기) | ||
현장실습(장기)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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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실습(장기)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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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실습(장기)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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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실습(장기)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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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서비스품질관리 (Quality Management in Social Services) | 사회서비스 기획과 성과체계를 이해 사회서비스 성과관리 과정에서 서비스 품질 구성요소를 이해 사회서비스 품질관리의 방법, 절차, 제도적 활용방안 등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역량 함양 | ||
재난과사회복지 (Disaster and Social Welfare) | 위기개입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재난에 대한 이해와 위기를 경험한 다양한 이용자들에 대해 이해하며 위기를 경험한 이용자를 위한 구체적인 개입방법에 대해 학습함 | ||
복지기술의실제 (Practice of Welfare Technology) | 사회서비스 현장에서 사용되는 주요 복지 기술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며 복지기술을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이슈를 학습하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 복지기술이 사회복지 현장에 가져오는 변화를 이해하고, 디지털기술을 통해 사회서비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함 | ||
인구변동과사회보장 (Population Change and Social Security) | 사회복지, 사회보장(사회보험, 공공부조 및 사회서비스)의 개념 이해를 통하여 다양한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우리나라 인구변동의 역사적 의미를 이해하고, 저출산과 인구고령화 문제에 대한 대응방안 탐색과 우리나라의 인구변동에 따른 다양한 문제해결 및 사회복지 영역의 확장을 위해 사회복지와 1차산업(농업, 산림, 해양 등)과의 연계방안을 모색함 | ||
4-2 | 현장실습(단기) | ||
현장실습(장기)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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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실습(장기)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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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실습(장기)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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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실습(장기)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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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과협동조합 | 사회적 경제의 기본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의 개념, 발전과정, 앞으로의 전망과 과제에 관해 논의.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의 창업 및 운영을 위한 실무능력 강화 | 사회복지경제론 | |
스마트복지와사례관리 (Smart Social Services and Case Management) | 사례관리 실천방법 관련 이론적 배경(개념, 관점과 이론, 모델)을 설명할 수 있음 사례관리 실천과정에 적용가능한 디지털 기술을 설명하고 창의적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음 국내외 다양한 스마트 사회서비스 사례와 미래 전망을 제시할 수 있음 | ||
사회서비스와인공지능활용 (Social Services and Use of Artificial Intelligence) | 인공지능(AI)의 핵심개념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사회서비스 현황에 대하여 이해하고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다양한 사회복지 분야(아동, 노인, 장애인, 정신보건, 지역복지) 적용 사례에 대하여 학습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