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기 | 교과목명(영문명) | 교과목설명 | 권장 선이수 교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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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과 가치를 개괄적으로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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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 Social Environment) | 사회복지실천의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행동 및 인간 발달, 사회환경체계에 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 | ||
사회복지발달사 (History of Social Welfare) | 사회복지제도를 역사적인 관점에서 재조명함으로써 과거의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미래 사회복지의 전개방향에 대해 통찰 | ||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Philosophy and Ethics in Social Work)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리인 가치와 윤리, 그리고 철학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높이고,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 윤리관 등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직·간접적으로 제기되는 자기결정권, 비밀보장, 알권리, 자원분배의 적절성 등에 대한 윤리적인 관점 등에 대해 논의 | ||
1-2 | 사회복지조사론 (Social Welfare Research)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양적, 질적 조사방법론을 학습 아동복지론,정신건강론,노인케어복지론,노인생리학 | |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 사회문제를 근원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시각과 분석력을 키우고 그 해결책을 모색함으로써 어떻게 사회복지대책을 세울 것인가를 탐구 | ||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 현대인의 환경적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 생애주기에 따른 다양한 정신건강의 문제를 이해하고, 정신건강 관련 사회복지실천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정신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지식과 실천능력의 습득을 도모 | ||
자원의 이해 (Understanding of Social Resources) | 각 전문 영역에 해당하는 실무현장 방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현장연계 교과목 | ||
2-1 |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고찰.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통합적인 시각, 사회복지실천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 검토 | |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and Practice) | 지역복지의 역사, 개념, 실천모델, 실천방법 및 기술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지역사회 사정과 조사를 통하여 현대 지역사회가 당면한 문제와 실천과제를 파악함으로써 사회복지 중범위 영역에서 전문사회복지사로서의 지식과 기술, 자질과 역량을 함양 | ||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 사회복지정책이 갖는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현장과 실무에서 어떻게 접목할 것인지 학습 | ||
사회복지자료분석론 (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 자료 분석의 기본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통계의 기본 개념 과 방법을 이해하고 컴퓨터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자료 분석 실습 병행 | ||
2-2 | 청소년복지론 (Youth Welfare) | 청소년에 대한 개념 및 생애주기 중 청소년기의 특성에 대한 이해. 청소년 관련 주요 이슈에 대한 프로그램 및 개입방법 고찰 및 개발 | |
집단지도론 (Group Work) | 집단을 통한 사회사업의 실천방법과 그 기술을 배우고 익히게 함으로써 우선 학생 개개인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켜 일반적인 사회조직의 집단 활용을 용이하게 하며, 나아가서 학생들로 하여금 전문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시켜 집단사회사업 실제에서 요구되는 사회복지 |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 &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 맞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 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 | ||
프로그램개발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 거시적 관점에서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욕구를 파악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사회복지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관리하며 평가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 | ||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 복지서비스 제공기관으로서의 사회복지조직에 대해 이해하고 복지행정의 이론적 학습을 바탕으로 실제적 이론과 기술 학습 | ||
사회보장론 (Social Security) | 복지국가를 구성하는 핵심요소로서 사회보장제도의 위상과 성격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를 인식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적 입장에서 사회보장제도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습득 | ||
노인복지론 (Social Work with the Aged) | 현대사회에 있어서 노인문제의 원인, 노인인구의 인구사회학적 배경 그리고 노화에 관한 유전적, 생리학적, 심리학적 이론을 고찰. 노후의 소득보장, 의료보장, 은퇴 및 취업, 주택 등의 노후 관련 사회보장 및 제도 이해 | ||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 이를 위하여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 | ||
학기 | 교과목명(영문명) | 교과목설명 | 권장 선이수 교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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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 지역사회 안에서 다양한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복지를 최대한 보장하는데 통합적 개입을 목적으로 하는 사례관리의 개념과 역사, 다양한 모형과 과정, 평가에 대한 이해를 도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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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복지론 (Social Work with Families) | 사회변화가 가족에 미치는 영향, 이에 따른 한국 가족의 구조적 및 기능적 변화, 가족정책의 개념 및 이슈 고찰. 가족과 관련된 사회문제(아동학대, 아내학대문제, 이혼 및 재혼가족, 미혼모가족, 성폭력피해자 및 가족, 알코올 및 약물중독자 가족, 치매노인가족 등) 완화 및 해결을 위한 접근법 학습 | ||
의료사회복지 (Social Work in Health Care) |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및 의의, 질병의 심리 사회적인 의미, 질병 제반 영역에서 사회복지사의 특수 역할 이해. 의료세팅에서의 전체적인 사회사업의 과정 및 장기질환자의 퇴원계획과 응급실에서의 위기개입 방법 등을 학습하여 의료사회복지사로서 일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 | ||
정신보건사회복지 (Social Work in Mental Health Settings) | 정신의료분야에서의 다양한 사회사업적 접근을 습득함으로써 정신장애자에게 개입할 수 있는 정신의료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 구축. 정신의료사회사업의 개념 및 발달, 정신질환이 미치는 육체적,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영향, 사회사업 활동업무, 사회복지사의 개입 및 평가, 정신 질환자를 위한 다양한 접근법(개인, 가족, 집단 등) 습득 | ||
중독과 사회복지 (Substance dependence and social work) | 본 교과목은 알콜, 마약, 도박, 인터넷 중독 등의 다양한 물질 중독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중독의 원인에 대하여 학습. 또한 중독 상담의 선별 및 진단, 상담이론과 기술을 습득, 중독에 따른 가족문제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중독문제에 대한 사회복지 실천적 개입의 필요성 및 그 개입방법을 습득 | ||
3-2 | 위기개입론 (Crisis Intervention) |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재난, 폭력, 중독 문제 등 다양한 위기상황에서의 사회복지 개입에 대한 이론과 실천에 대한 이해와 개입 역량 구축 | |
학교사회복지 (School Social Work) | 학교교육과 학교현장, 학생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전문적인 가치, 실천기술, 이론과 모델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습득 | ||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 신체적, 심리적 여러 가지 장애문제와 거기에 수반된 특성들을 연구하고 심신장애를 위한 제도 정책과의 관련됨을 찾고 장애인복지를 위한 교육복지, 재활, 사회복지, 예방책 등을 과학적으로 분석․검토 | ||
다문화와 사회복지 (Social Welfare in a Multicultural Context) |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 가족의 개념 및 정의, 다문화 가족의 문화적응 이론, 다문화복지의 개념 및 접근방법, 그리고 미국, 일본 등 해외와 국내에서의 다문화 복지제도 고찰 | ||
가족치료(Family Therapy) | 가족구성원의 개인적 성장과 전체 가족으로서 문제발생의 예상과 해결능력 및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 전문적 실천기술인 가족치료의 과정 및 기법을 훈련 | ||
4-1 | 사회사업현장실습 (Social Work Field Practicum) | 사회복지기관 현장실습을 통하여 사회사업 방법의 개념, 윤리, 이론, 전문적 방법과 기술을 현장에 적용할 기회 제공하고, 전문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과 사회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개발하고 문제해결의 창조적 책임을 익힘 | 사회복지현장 실습 |
사회복지 실천과상담 (Social Work Practice and Counseling Skills) | 상담실습과 사례분석 등을 통하여 사회복지 상담에서의 전문성 향상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
사회복지지도감독론 (Social Work Supervision) |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슈퍼비전의 개념을 이해하고 슈퍼비전의 기능, 이론 및 기법을 연마. 객관적 자기평가의 기회를 통하여 자기인식 및 사명감을 가진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성숙 | ||
복지기술의 실제 (Practical Welfare Technology)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복지기술 활용에 대한 이해와 실제 적용 사례에 대한 탐색 및 연습 | ||
4-2 | 영성과 사회복지 (Sprituality and Social Welfare) | 영성과 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천에 대한 현재의 모습을 조명하고 이를 사회복지의 각 영역에서 어떻게 이론화. 실천화할 수 있을 것인가를 연구 | |
임상사회복지실천과평가 (Clinical Social Work Practice and Evaluation)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수행되는 임상사례에 대한 분석과 임상평가에서 강조되는 접근에 대하여 이해와 실습을 수행 | ||
호스피스와 죽음학 (Hospice and Thanatology) | 현대 장수사회에서 인간이 어떻게 하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인 고통이 없이 죽음에 대한 불안이나 두려움 없이 편안하게 죽어갈 수 있는가와 이를 위한 사회복지의 역할에 대해 연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