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장 인사말
강남대학교 사회복지학부는 전임교수 18명, 명예교수 1명, 산학협력중점교수 2명, 겸임교수 2명, 학기당 5-6명의 외래교수 등으로 구성된 국내 최대 규모의 교수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강남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진은 다양한 사회복지 영역에서 연구와 교육의 수월성을 인정받은 탁월한 역량을 갖고 있습니다. 전임교수 1인당 연평균 연구 편수가 8편에 이르고 있으며 1인당 5,000만원 상당의 연구비를 유치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저희 교수들은 강남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재학생들에게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소양과 자질을 갖추도록 부모와 같은 마음으로 지도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수업 이외에도 ‘교수–학생’ 간 긴밀한 소통을 위해 ‘인성과 학문’, ‘진로 지도’ 등을 충실히 감당하고 있습니다.
학부장으로서 저는 하나님의 대학인 강남대학교 사회복지학부를 섬기면서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사명과 과제를 설정하여 실천하고자 합니다.
첫째, 지역사회 중심의 사회복지실천 연구와 교육을 수행함으로써 강남대 출신의 사회복지사들이 서비스이용당사자들과 지역주민들 모두가 다 함께 행복한 복지공동체를 실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지도하겠습니다.
둘째, 전문 실천가(professional practitioner)와 실천적 연구자(practitioner researcher)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현장 중심의 고급 전문 인력으로 키워내겠습니다. 국제적 시각과 실천 및 연구 역량을 갖춘 지역사회 기반의 현장 전문가 및 연구자로 자라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현장 학습 강화 및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시행해 가겠습니다. 국내외 여러 사회복지 및 비영리 조직과 기관, 창의적인 실천 현장 등을 발굴해서 학생들로 하여금 실질적인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학부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진행하겠습니다. 특히 전문성이 높이 요구되는 임상적 실천 현장이나 위기개입적인 상황에 대처하는 영역을 중점적으로 찾아가 배움을 얻는 기회를 창출하려고 합니다.
강남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재학생, 교직원, 교수 여러분들의 앞길에 하나님의 풍성한 사랑과 인도하심이 있기를 기도드립니다.